우선 앞의 일부내용은 '건축가로 독립하기 : 3장 '성장하기'_ 직영공사 1' 에서 올렸던 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한꺼번에 읽는게 조금이나마 흐름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서 입니다.

 

사무실을 시작하고 첫 건축 프로젝트였던 강진의 지역아동센터와 벌교 뽁이집은 원치 않았 직영공사 였다. 

 왜 이 프로젝트들이 직영공사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는지는 다른 여러 에서 설명을 하기도 고, 

대략 상황만으로도 추측 가능 하시리라 다. 어쨌든 그 이후로도 의  Low Cost House 프로젝트들을

직영공사처럼 진행을 했다. 엄밀히 하자면 "반 직영" 도였다고 할  지만 어쨌든 늘 현장 가까이에 있었다.

그리고 지막으로 했던 "반 직영공사" 가 부암동 House 였다. 여기서 "반 직영"이란 시공을 시공사가 아닌

시공팀 정도와 함께 하면서 돈 관리를 리가 하고, 현장 관리는 그 시공팀의 반장님께 약간의 자율이 어지는

그런, 지금 생각해보면 참 복잡하면서도 체계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했다는 의미이다.

어쨌든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우여곡절끝에 정말 사무실이 개업하자마자 금전적으로 파산일보 직전까지 가는 참사와 

덕분에 현장에서  페인트칠을 하고 을 파야하는 보람된(?) 상황을 마주하게 었었다.

낮에 현장에서 일하고 오후에 사무실로 돌아와 사무실 장실에서 매일 샤워하는 눈물나 들이 있었다.

그 후 다시는 직영공사를 하지 않으리라 마음 먹었다. 

 

사실 직영공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척 매력적이다. 

히나 개인적으로 현장에서 하나하나 만들어져가는 을 보며 흥분하는 사람에게는 더 그렇다. 

라서  언급한 그런 경제적, 체적 고됨은 그 기쁨에 하면 할 것도 아니다.

다만 그런 고됨보다 더 로운 것은 로 공사가 끝나고 나서다.

공사란 모름지기 끝나고 나서 몇  잔손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누군가가 그런 것처럼 끝나고 나서도

자잘한 (로는 !) 하자들이 생한다. 공사를 한다는 것은 끝나고 나서 발생하는 제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시공사에서는 이런 것들에 대응할 수 있는 인력도 있고, 그 만큼의 이윤도 적에 있을테고, 무엇보다

하자보수도 무의 하나이다 보니 어렵지 않게 대처할 수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그것이 무척이나 괴롭고 어려운 일이었다.

기본적으로 공사에서 이윤이 지 않아서 였기도 하고, 그럴만한 인력이 없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들었던 것은

프로젝트가 끝났는데도 끝나지가 않는다는 것이다.

한정된 인력으로 로운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하자보는 데에 에너지를 으니 사무소가 앞으로 나아가질 못한다는 

느낌이었다. 직영공사란, 특히 건축공사는,  좀 더 경험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마음만 있다고 할 수 있는 건

아니라고 판단했다.

그 후 사무소의 대부분 프로젝트들은 시공사를 해 진행이 되었고, 우리는 그저 직영공사 하듯이 리를 나갔다. 

시공사들과 작업을 하며 은 것을 배웠다. 그 중에선 정말 장인과도 은 시공사도 있었고, 처음엔 작은 시공사였는데 

같이 일하면서 같이 장해가는 듯한 시공사도 있었고, 눈에 보이는 마감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기본적인 기능에 더

집중하는 시공사도 있었다. 이렇듯 서로 다른 장단점을 고 있지만, 시공사들은 어쨌든 전문가이다. 

시공에 관한한 사무소 컴퓨터 앞에  리로 생각한 우리보다는 훨씬더 현실적이고 물리적이다.

따라서 시공사를 단순히 건축가의 지시를 이행하다는 집단이 아니라, 또 다른 파트너이자 전문가로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하우를 공유하려고 노력해 다.

그 과정에서 여러 시공사로부터 서로 다른 점들을 배울 수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늘 현장에서 느끼는 아쉬움들이 있었다.  

정말 이 작업에 이 정도 금액이 들어갈까?, 공사 순서대로 차근차근 하면 될텐데 왜 순서를 뒤죽박죽해서 일을

복잡하게 할까? 왜 다음 공정에서의 작업 내용을 미리 고려해서 작업해 지 않아서, 뒤에 가서 시공을 하게 만들까?

마감에 대해 고민을 하면서 작업을 해야 되는데 왜 그렇지 못할까? 왜 이렇게 현장은 지저분 한가?

왜 건축주와의 의사소통이 명하고 원활하지 못할까? 등 의 금증과 아쉬움들이 마음속에 있었다.

 

사람은 시간이 지나면 과거의 힘들었던 기억들을 다 는 거 같다.

우리가 직접하면 저런 부분들은 더 잘 할 수 있을거 같은데 하는 건방진 생각들이 자꾸 불쑥불쑥 들었다. 

그러던 차에 마침 몇 개의 프로젝트를 직접 공사까지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하나는 용인 House 이고, 이는 건축 프로젝트였다. 그리고 하나는 부산의 치과인테리어 프로젝트, 

마지막 하나는 건축도 인테리어도 아닌 방배동 한 주택의 마당을 Remodeling 하는 프로젝트 였다. 

이 프로젝트들에 대해 다른 얘기를 하기 전에, 

혹시 결과적으로 직영공사를 다시 또 할거냐고 누군가가 물어본다면 지금으로선 다시 하고 싶진 않다. 

물론 어떤 사무실들은 인테리어공사들을 직접하면서 잘 운영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보면 어쩌면 우리의 경험이 

단편적이고 또한 역량이 부족해서 일 수도 있다. 다만 몇 번의 직영공사를 하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것은 우리에게 

무엇이 더 중요하고, 우리가 무엇을 더 잘할 수 있는지, 또 우리가 무엇을 더 하고 싶은지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용인 House, 부산의 치과인테리어, 방배동 리모델링의 프로젝트들에서 느끼고 겪은 것은 앞서 겪었던 것들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비슷한 문제와 비슷한 즐거움이 반복 되었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공사비를 넉넉하게 잡지 못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물론 건축주가 예산이 넉넉하지 못한 상황도 있었지만, 

또 하나는 우리가 전문 시공사도 아니고, 공사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도 많을텐데, 경험도 부족한 우리가 공사를 통해

이윤을 가져가는 것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다. 

여기에 더해 시공사를 보며 늘 공사비 라는 것을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에 대한 갈증이 있었고, 이를 통해 건축주와 

신뢰를 쌓아보고 싶었다. 그렇게 된다면, 즉 건축주와 우리가 모두 돈에 대한 신뢰가 생긴다면, 공사하면서 발생하는

예상치 못한 비용들에 대해서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공사를 하다 보면 거의 매 공정마다 

늘 생각하지 못했던, 눈에 보이지 않는 비용들이 발생하고, 작성한 견적서보다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드는 공정은 거의 없었다. 

견적서를 작업자분들께 받은 금액 그대로 반영을 해 놓다보니, 조그마한 변동에도 대처할 수가 없었다. 

그렇다고 그런 상황들을 건축주가 일일이 다 이해하느냐 하면 사실 그렇지도 않았다. 건축주는 어쨌든 어떤 방식으로

견적서가 작성되었는지, 어떤 사유로 추가금액이 발생했는지를 다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 그저 처음 준 견적서 이외의 금액이

나오는 것을 불편해 할 뿐이다. 나름 대로는 시작하면서 설명을 했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건축주가 이해한 것은 그렇지 않았나 보다.

 

그러다보니 현장에서 건축주의 조그마한 요구사항이나 불평도 부담스러워지고, 현장에서 벌어지는 돌발상황들이 모두 스트레스가

되어 돌아왔다이것은 공사가 끝나고 나서도 마찬가지다. 입주 이후에 생기는 크고 작은 하자들에 대해 연락이 오는 것

그 자체로 모두 스트레스고 이는 정신적, 경제적으로 사무실을 너무 힘들게 하였다.

 

이런 상황을 다시금 반복해서 겪으면서 지금 겪고 있는 이 스트레스가 과연 생산적인가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어떤 때는 직영 공사로 인해 겪는 경제적 스트레스, 건축주와의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들이 정신을 지배하고, 

그로 인해 정작 우리가 해야하는 설계에 집중하지 못하는 순간들이 많아졌다.  

설계를 고민하는 시간을 즐겨야 하는데, 어떤 때는 마음이 파괴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직영공사가 주는 매력은 여전하다. 도면이 아닌 현장에서 작업자와 직접 소통하며 만들어 내는 하나하나는

이런 경우가 아니면 느껴 볼 수 없는 건축의 또 다른 즐거움이자 쾌락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때는 여전히 설계를 하고 있을 때이고, 우리가 늘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

그래서 더 나아지고 싶다고 늘 갈망하는 것 또한 건축설계이다.  따라서 직영공사라는 것이

이러한 우리의 즐거움과 나아감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면 우리는 직영공사를 앞으로는 그만 두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다. 

 

건축가가 현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무실 컴퓨터의 모니터 안에서 그려지는 도면이 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손에 의해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를, 각 재료가 어떤 가능성과 한계가 있는지를  아는 것은 건축의 또 다른 단계이고 수준이다

이 과정 안에서 또 다른 창의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직영공사는 배울 것이 많다.

물론 어떤 분들은 우리와 달리 직영공사를 통해 돈을 벌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공사를 직접한다는 것은 다른 의미에서 많은 책임을 지는 것이다. 현장에서 벌어지는 많은 것들을 최종적으로는

결정해야 하고그 경제적 물리적 책임도 고스란히 혼자 져야 한다. 

그리고 그 중에는 그다지 생산적이지 않은 일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글 끝에 더해서 작년 초에 멀리 김해에서 했던 직영공사로 인해 지금까지도 괴로움에 시달리고 있다.

자세한 얘기를 지금 쓸 순 없지만, 처음에는 받지 못한 돈으로 인한 금전적인 손실이 고통이었다.

하지만 조금 시간이 지나니, 우리 나름대로는 건축주의 여러 어려운 상황들에 최대한 맞춰보려

돈을 나중에 주겠다는 약속만 믿고 공사를 진행했는데, 그런 마음에 대한 배신을 생각하니 

그 인간 자체에 대한 미움이 훨씬 더 괴로웠다. 시간이 지나면 처음에 크게 와 닿던 돈의 문제는 

조금씩 조금씩 해결되어 가는 거지만, 그 마음속에 생기는 증오는 시간이 지날 수록 커져갔다.

서로가 모든게 만족스러울 순 없는 거겠지만,

우리는 언제나처럼 진정을 다 했고, 그 진정성과 노력에 대해

부정당하고, 한편으론 이용당했다는 생각을 하니 마음속 화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이 증오가 나의 손끝과 머리속을 침식해 들어오는 느낌을 받았다.

순식간에 돌변한 그 태도에 어떻게 하면 복수 할 수 있을까가 머릿속에서 하루종일 맴돌기도 했다.

결국 이 증오가 나를 망가트리는 느낌을 받았고, 그것이 내가 감추고 싶다고 해서 감추어지는 게

아니라는 것을 주변으로부터 깨달았다. 

그리고 고맙게도 조소장이 함께 짐을 나누어 가져가주면서 그 증오에서 조금씩 벗어날 수 있었다.

혼자가 아닌 둘이 라는 것에 진심으로 감사한 계기이며, 시간들이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직영공사를 통해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하면서,

또한 아주 익스트림한 일들을 겪으며 우리가 한정된 능력과 에너지로 

무엇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무엇을 위해 고민을 모아야하는 지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 지금 보내고 있는 이 일상의 시간에 대한 감사함을 배웠다. 

어쩌면 그것이 직영공사를 통해 얻은 가장 값진 보상인지 모르겠다.

 

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