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1년의 사무실 행사 중 가장 중요한 행사라고도 할 수 있는

연말 workshop을 12월에 다녀왔다. 

앞서 쓴 글에서와 같은 이유로 올해는 workshop을 과연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여름쯤에 하곤 했었지만 결국 이렇게 시간은 흐르고 흘러 나름 감개가 무량한 시간이 왔다. 

나름 "진지"하게 준비하고 "진솔"한 얘기를 하루종일 하는 그런 workshop이 이제 4년째에 접어들고,

이제는 사무실 구성원들도 나름 적응을 하고 있고, 목적을 이해하고 있어서 그런지 전보다 확실히

수월해졌고, 생산적이기도 했다고 생각한다. 

 

올해도 크게는 두 개의 세션이었다. 

하나는 작년 workshop에서 세웠던 올해 2022년의 목표들을 직원들이 평가하고, 

나름 그것에 대한 성적(?)을 메기고 (주로는 소장들이 얼마나 잘 이행했는지를) 평가하는 시간이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역시나 내년 2023년에 대한 목표를 함께 설정하는 시간이다. 

직원들이 작성한 평가표는 다음과 같다.

음... 22년에 대한 평가 중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을 적으라면 

(자세한 것은 위에 있으니까.. )

올 한해 사무실에서 했던 것들 중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들은 주 4.5일제의 도입과 관련되어있다는 것이다. 하하하하하;;;;;

업무강도, 사무실의 일과 개인 삶의 균형, 적절한 휴식 등등 늘 단골처럼 나오던 주제들은 

이 제도로 대부분 해소되었고, 그 어떤 제도나 시도들 보다 만족도가 높았다.

어쩌면 가장 원했던 결과이기도 하고, 이 제도를 시작하면서 기대했던 결과이기도 하지만

어쩐지 마음 한구석이 석연찮다.

사무실에서 덜 일하게 하는게, 사무실에서 가장 만족하는 것이라니.. 이 무슨 아이러니란 말인가 ㅋㅋ

 

반면 가장 불만인 것은 소장들의 일정이 공유되지 못해서  

도대체 어디서 멀 하고 있는지 알수가 없다는 것이다 ㅋㅋ

소장에 대한 감시와 관리가 필요하니 일정을 공유해달라... 

이젠 도망다니는 것은 포기해야할듯 하다. 

다음은 2023년에 대한 바램들이다. 

사실 머 자세한 내용들이야 굳이 하나하나 언급할 필요없지만 흥미로웠던 것은 

직원들이 회식이나 문화의날과 같이 조직단위로 함께 하는 활동들이나,

멘토멘티와 같이 직장에서 만들어진 관계를 위한 어떤 것이나, 

소장과의 면담, 혹은 식사와 같이 일반적으로는 직장내 상사와 함께 하는 시간으로 규정할 수 있는 어떤 것을

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유튜브를 통해 배운 소위 "MZ세대 직장인들의 생활패턴" 과는 너무나 다른 요구들이었다.

아... 충격이었다. 

난 유튜브로 멀 배웠던 것인가?

내가 문제인가, 쟤들이 문제인가, 아님 유튜브가 문제인가?....혼란스럽다 ㅋ;;

사무실의 막내와는 이제 띠동갑이 넘게 차이가 난다. 

그들을 대하는 것이 한편으론 어렵다. 그들은 모르겠지만... 

그래서 유튜브로 듣고 배운데로 했더니 애들이 다른 얘기를 한다. 

음...이게 나, 애들, 유튜브 중 누군가가 잘 못된게 아니라면....

우리..가...잘...해...줘...서??

우리..가...꼰대가...아니...라서?

우리..가...좋..아....서? ㅋㅋㅋ

흐흐흐흐흐~~ 하하하;;;;;

암튼 이런 요구들을 한다는 것이 한편으론 기쁘고, 한편으론 부담되기도 하고 머 그렇다..

어쨌든 요구데로 내년엔 더 많은 면담과 회식과 야유회와 단합대회를 열기로 했다.

대학때 익혀두었던, 몸이 기억하고 있던 그 모든 것들을 다시 깨울때가 되었다 ㅋㅋ

 

2023년, 모두가 최악의 경제상황을 예상하고 있는 해를 앞둔 올해의 workshop은 나름 의미가 있었다. 

아직은 우리도 내년이 어떨지 귀로만 듣고, 머리로만 이해하고, 피부로는 못느끼고 있지만

어쨌든 우리가 해야할 것은 단순한 생존과 버티기가 아니라 

그 이후에 다시 찾아올 좋은 시기를 준비하는 것이다. 

그래야 버티는 것, 생존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우리는 늘 건축이라는 이 시장의 앞에서고자 노력할때 우리의 존재이유가 있는 것이지

그저 이 시장에 남아있는 것이 목표가 되었을때는 그만해도 되는 때라고 믿기 때문이다. 

올해는 이를 모두가 다시한번 공유하고 서로를 응원한 자리가 되었다. 

 

모두에게 끝으로 당부했던 것은 우리가 하는 모든 물리적, 제도적 노력들과 함께

우리의 생각과 마음가짐의 전환이 반드시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진짜로 우리는 변화할 수 있다. 

나부터도 그렇다. 

끝으로 세심하게 준비해준 세지에게 감사하다. 

 

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