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건축을 얼마나 오랫동안 배워왔는지를 따져보면

시작이 대학교부터이니 계산해보면 부끄럽지만 거의 20년 가까이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결과로서 내 손에 잡히는 무엇인가가 있는가?

혹은 어느 수준에 도달했다고 말 할 수 있는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면

어찌된게 전혀 그렇지가 않다.

 

다만 어쨌든 숫자로 따져 20년 가까이,

그 과정으로 보자면, 대학교, 유학, 외국살이, 사무실 개소 후 실무 라는

다양한 과정들을 겪어오며 내가 얻은 것들을 다 잘라내고 가장 밑바닥의 딱 한마다로 하자면

'건축에 정해진 답은 없다' 라는, 초등학생도 알만한, 결론을 진심으로 믿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건축에 정해진 맞고 틀리고의 절대적 기준도 없으며,

그래서 맞고 틀린 방법론이라는 것도 없다는 것이고,

설령 과거에 작동하던 방법론도 지금 유효하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건축설계에 있어 결과보다는

그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을 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조건들이 무엇인지 세심히 살펴야 하며,

그 과정이 일관된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는지를 스스로 계속 확인해 봐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 생각을 구축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고,

그 생각을 흩트리지 않고 한 방향으로 발전시켜 결국 건축이라는 형태로 이어지게 하는

과정이 결국 설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누가 더 혁신적인 생각을 구축하느냐가 결국 다름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그런 측면에서 나의 대학교때를 돌이켜보면 설계수업을 들으며 

가장 아쉬움이 남았던 것이 바로 이런 훈련의 부족함이었던 것 같다.

교수님들의 말씀은 정답처럼 여겨졌으며, 교수님들이 주시는 피드백은

이건 틀렸고, 이건 이렇게 하는 거야, 건축은 이거다, 건축은 이런게 맞는거다 라는

결론이 대부분 이었다.

그래서 내 생각의 부족함과 발전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고,

교수님들이 주시는 답에 맞춰 수정을 하며 프로젝트가 완성되었다.

모든 분들이 그랬던 건 아니었지만, 대체로 분위기는 그러했다.

 

작년부터 학교에서 4학년 학생들과 설계수업을 진행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스스로 기준을 세웠던 것은, 그리고 학생들에게 주었던 말은

학교에서 경험할 수 있는, 그리고 경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나의 관점을 갖고, 그 관점을 발전시켜 보는 과정을 밟아보는 것이라는 말이다.

조금 느리더라도 생각이 건축이 되는 그 과정을 하나하나 경험해 보는 것,

이것이 설령 후에 건축을 하든 안하든, 어느 일을 하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나는 그 과정을 각자가 어떻게 전개해 나가는지에 관심을 둘 것이고,

그 과정에서 나의 의견이 맞고 틀리고의 기준이 아니고, 각자의 생각이 처음부터 끝까지

흩어지지 않고 가고 있는지, 그 과정에서 이것이 맞는지 아닌지가

모든 결정의 판단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얘기했다.  

그리되면 학생들은 도시를 분석할때부터,

그 안을 구성하는 하나하나를 우선 세심하게 살펴야 하고,

다음으로 고민해보고 판단해야하며, 

그 과정에서 또한 선택을 해야하고,

더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나열해야하며, 

그것들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결정해야한다.

그리고 나면 이를 발전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고,

최종적으로 건축이라는 형태와 공간으로 변이되는 과정을 겪어내야한다.

이 과정에서 모든 것이 고민의 대상이고, 모든 것이 판단의 대상이다.

스스로 결정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없다. 

정해진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피하고 싶었다

 

나도 여전히 잘 하지 못하는 것을 학생들과 하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이것은 어느 순간 되면 잘해지는 것이 아니라,

건축을 하는 한 계속될 수 밖에 없는 숙명같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이 어려워도 시작해보길 바랬다.

나도 학생들도 서로 부족했지만 함께 어려우니 좀 낫지 않았을까?  

 

1년 반의 수업을 마치고 학교수업은 그만 두기로 했다.

한 학기든, 1 년이든 쉬었다가 돌아오시라는 말이, 빈말이라도, 감사하긴 했지만,

수업을 하는 지난 시간동안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이었다.

아무래도 사무실일에 쓰는 시간과 관심이 물리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었고,

그러다 보니 양쪽에서 다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래서 다시 사무실에 집중하기로 했다.

사무실에 집중해도 늘 부족하고 간당간당하니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하고,

지금이 어쩌면 사무실의 변화에 가장 중요한 순간이라고도 생각했다.

(돌이켜보면 사무실은 언제나 그때그때가 가장 어렵고 중요한 순간이긴 했다 ㅠㅠ)

 

수업을 하는 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했다.

진심으로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이 없으면, 

그에 대한 사명감이 있지 않으면,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이 즐겁지 않으면,

오랫동안 하기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느꼈다.

그런 의미에서 나의 대학시절

대단한 인내와 끈기로 포기하지 않으시고 

가르침을 주신 당시의 우리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분들께 누가 되지 않도록 열심히 살아야겠다.

 

지난 1년반의 시간동안 학생들에게 좋은 선생이었는지 돌이켜보면

아쉬움과 미안함이 크다.

작년에 수업했던 친구들이 올해 졸업작품을 하는 걸 보며,

그 성장에 뿌듯하고 설렘이 있기도 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어렵지만 얻는 보람이라는 것이

이런 것인가 하는 생각도 했다.

수업을 그만 두면서 가장 아쉬운 부분이다.

 

그 동안 좋은 기회를 주셨던 학교와 교수님들께 감사드리고,

부족하지만 함께 해준 학생들에게 또한 고맙다.

 

Y

 

+ Recent posts